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알아보기

무늬가 아름다운 벵갈고양이

by 오기끼 2021. 11. 17.
반응형

1. 벵갈(Bengal)

오늘은 표범무늬를 한 벵갈고양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960년대 미국에서 집고양이와 야생 삵의 교배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품종(여러 품종이 섞인 것)으로 초반에는 아비시니안과 이집션마우, 옥시캣 등을 교배해 벵갈 품종을 만들었습니다. 라틴어로 아시아 표범 고양를 'Felis bengalensis'라고 하는데 벵갈의 이름이 여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고양의 품종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야생의 기질이 없어야 하고 대를 이어 반복적으로 같은 품종이 태어나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유의 호랑이나 표범 같은 와일드한 외모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벵갈고양이는 야생 고양이와 외모가 비슷합니다. 벵갈은 몸집에 비해서 뼈대가 가벼울 수 있지만 탄탄한 근육을 가지고 있는 대형묘 입니다. 스탠다드에 가까운 벵갈고양이라면 근육질 몸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보기보다 체중이 더 나갑니다.

평균 체중은 5.4kg으로 대형묘이며 수명은 9년에서 13년 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털 빠짐이 적은편이며 빗질 및 관리를 잘 해주시면 털 빠짐과 털날림이 심한 고양이는 아닙니다.

벵갈은 삼각형 모양의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두꺼운 목과 꼬리, 큰 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늬는 일반적으로 교배 시 태비(줄무늬) 유전자 형질의 주입에 의해서 제한됩니다. 갈색 점 무늬의 벵갈은 야생 고양이와 매우 흡사합니다. 피모 위의 점박이 무늬는 일렬로 이루어진 스트라이프 무늬가 아니라 랜덤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털 무늬는 스팟(점박이), 로젯(표범 무늬), 마블 등의 타입이 있습니다. 스폿 타입은 토종 고양이 중에서도 비슷한 무늬를 가진 묘종이 있으나 차이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벵갈은 호랑이 모양의 전신 슈트를 몸 전체 발끝까지 깔끔하게 입은 유전자를 가져서 다리의 양말처럼 신은 하얀색의 무늬 부분이 없습니다. 또한 턱 밑에 무늬가 없으며  배에 동그란 점이 많고 육구 색갈이 검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털은 브라운 컬러와 스노우 컬러 두 가지가 있습니다. 드물게 모래색, 회색, 금색 등의 털을 가진 벵갈고양이가 태어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컬러와 무늬는 브라운 컬러의 털과 브라운 스팟 입니다. 이 외에도 브라운 마블, 스노우 스팟, 스노우 마블 무늬가 있습니다. 스팟은 크고 작음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이중교배로 태어난 만큼 종류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모색 종류에 따른 벵갈 고양이의 종류를 간단히 알아 보겠습니다.

 1. 브라운 or 실버 or 스노우 - 스팟 벵갈   =   땡땡이 점박이 무늬가 있는 벵갈고양이

 2. 브라운 or 실버 or 스노우 - 로젯 벵갈   =   표범같은 매화 무늬를 가진 벵갈고양이

 3. 브라운 or 실버 or 스노우 - 마블 벵갈   =   무늬가 일자로 되어있는 벵갈고양이

벵갈고양이는 야생적인 외모를 가졌지만 성격은 온순하면서도 에너지가 넘치며 학습력이 뛰어납니다. 다른 동물들과도 잘 어울리며 운동을 좋아합니다. 물을 즐기는 몇 안되는 고양이로 목욕도 수월합니다.

또한 야생 종과 교배를 나온 혼혈인 만큼 상당한 야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덕에 활동력이 높은 편입니다.

활동력이 높은 만큼 살이 잘 안 찐다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활동성이 높다는 것은 주인이 오랫동안 같이 놀아주며 시간을 보내줘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시간을 많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섣불리 분양받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2. 유전병

벵갈고양이는 대체적으로 건강하고 잔병이 없는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유전병을 알아보겠습니다.

선천적인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말단신경증, 고관절 이형성증, 비대성 심근경증, 슬개골 탈구, 납작 가슴 증후군 등입니다.

이중 비대성 심근경증은 심장 근육 조직이 두꺼워지고 확대되어 심장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모든 벵갈고양이에게서 발병되는 것은 아니나 키우실 계획이 있다면 미리 알아두고 대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묘와 함께 오래 살아가기 위해 조그만 신호라도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